똑게육아에 이은 책으로 육아 공부하기 : 베싸육아(베이비싸이언스)
- 똑게육아 수면교육 아이주도이유식 등 공부 (tistory.com)
플러스 육아 원칙(육아대원칙)
1.만 3세 이전 환경의 중요성(1095일, 최소 2년 ~ 4,5년까지)
- 생애초기의 중요성
"나중에 힘을 뺄 수 있게 할 수 있을 때 집중하자"
2.반응과 상호작용하기
- 반응육아★ ★ ★ ★ ★
- 애착은 아기가 양육자에게 가지는 깊은 신뢰이며,
부모가 아기의 신호에 섬세하게 반응해주는 빈도가 많아질수록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- 따뜻함과 섬세함 보여주기
- 그림책 읽어주기와 말 건네주기
- 적절한 수준의 덜 엄격한 훈육
3. 영아기(돌 전) 자율성 지지
- 허용과 인정의 영역이다.
- 아이 관점에서 보고, 욕구를 인정하고 심리적인 자유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.
- 아이에게 선택지를 제공한다.
"만지고, 보고, 가지고 놀고 싶은 욕심은 아기 입장에서는 배고픔처럼 긴박한 것이며, 나중에 더 크면 읽을 책처럼 지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."
4.유아기(2-6세) 자율성 지지
1)협조얻기
2)감정코칭
3)믿고 기다려주기
5. 구조만들기
-질서와 규칙
- 훈육 / 강화(칭찬 등 긍정적 피드백) / 모델링(부모의 행동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pthTI/btsC0ZISJTg/aVc6Cvdd3AIFIyni6kLfw1/img.jpg)
6.풍부한 언어 환경 조성하기
- 양질의 언어 많이 들려주기
- 아기에게는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게 말해줘야 함
(어느정도는 이해할 수 있게 배려하면서)
- 영아기 책 읽어주기(생후 0~12개월)
: 6개월부터, 그림책, 라벨링, 실제 부모와 상호작용하며 읽기
- 유아기 책 읽어주기(만1세 이후)
: 언어발달시기, 책으로 시제 공부 가능, 수준높은 단어 문장 구사, 반복 학습, 아기와 상호작용, 사회성 발달
초기 수유 지식
1.반응 수유(초기 수유는 수유 텀 없이, 이유식 전에)
- 아기의 식사량 조절 능력 자람
- 상황에 따라 수유량이 다름
2. 수유 후 트림은 필수?
- 필수는 아님, 30분 이상은 소리를 못들어도 굳이..
3.모유수유시 음식
- 밀가루, 너무 단거에 주의해야함
- 매운음식 가능
- 커피도 괜찮음(임신기 수준)
- 술도 육퇴 후 한잔정도 가능
4.모유수유시 영양제
- 유산균 + 일반 종합비타민 정도(비타민D, DHA 필수)
5.좋은 분유란?
- 텍스트린△. 팜유X, 조제유(우유 기반)>조제식(두유 기반)
- 산양유가 모유와 더 닮아있다고는 하지만 불명확
- 분유교체시 바로 새로운 분유로 바꿔도 무방함
(거부한다면 조금씩 비율 조절)
* 일시적으로 가스, 변에 문제 생길 수 있으나
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보기
6.분유수유
- 분유수유는 습관적 과식 가능
- 다 비우려고 하지말고 아기의 반응을 살피기 (반응수유, 자기 조절 능력)
이유식&유아식
1. 이유식 시작 : 6개월 전에는 시작하기
2. 철분 이유식
- 모유수유의 경우 철분 함량 특히 신경써야함
(분유에는 기본적으로 철분 들어감)
- 동물성(소고기) + 식물성(애호박 등)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율 증가
- 비타민C 풍부한 과일
/ 시금치, 완두콩, 케일, 브로콜리, 사과, 바나나
- 철분 강화 시리얼(곡물 가루) 거버사에서 만든 오트밀 시리얼 -> 가루를 물, 모유, 퓌레(과일, 채소), 죽, 요거트 등에 섞여 먹이기
3.다양한 곡물 이유식(쌀에만 의존X)
- 일상적으로 잡곡밥 위주로
- 귀리, 보리, 통밀, 메밀, 퀴노아 등
- 흑미, 보리, 현미 등 통곡물은 식이섬유 풍부
4. 소고기는 호주산도 괜찮음
5.돌 전부터 달걀 가능
- 처음에는 흰자 노른자 분리!(알레르기)
6.유아식
- 마이플레이트 : 곡물,채소>과일,단백질 + 유제품
- 곡물 : 잡곡밥, 시리얼 활용(치리오스 시리얼-빨간띠가 철분 더 많음)
- 단백질 : 달걀, 등푸른생선(고등어, 주2회), 소고기
- 채소
- 간식 : 과일, 유제품(요거트, 치즈, 우유-처음엔 무지방,저지방X -> 일반우유로)
7.해피밀 프로젝트
1)식사 루틴(돌무렵에는 루틴 자리잡기)
- 정해진 시간에만 식사와 간식 주기
2)식사에만 집중
- 가족 다같이 대화하며 먹기, 식탁에서만 먹고, 영상이나 책 활용 최소화,
- 아기가 계속 자리를 뜨면 메세지 주고 그만먹이기
3)부모와 아기의 책임 영역 분리
- 부모는 무엇을 언제 먹을지 / 아기는 얼마나 먹을지, 먹을지 말지 결정
'
수면육아
- 등센서는 생존본능이다
- 수면교육은 부모선택의 문제(돌 전에 수면교육한다고 애착 형성에 문제있는 것은 아님)
- 셀프수딩능력(스스로 진정하는 능력)
- 다른 아기와 비교하지 않기(아기탓x 내탓x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PSeu9/btsCP4yF84a/02iYDdFI3qepajJdbEM6Ik/img.jpg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ELqSK/btsCX4X3NsY/nQ1bcivmGqredADyic9JH1/img.jpg)
놀이&책육아
1.장난감
- 돌 전에는 보통 탐색 / 소근육발달, 손의 움직임
- 월령별 장난감 확인
- 열린장난감/닫힌장난감 적절히 섞어서
2. 책 육아
책 구비는 부모가 하지만, 책 선택은 아이가 한다
- 그림이 너무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은것부터
- 돌 이전 아기들은 명사부터 이해함
- 책고르기 : 그림의 사실성, 내용의 현실성, 사람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책(동물이 의인화된 책은 2돌 이전에는 어려움)
*플랩북, 팝업북 등 조작하는 책만 있으면 언어습득 어려움(장난감으로 인식)
- 3세 이후에는 감정, 정보전달, 이야기 골고루
3. 책읽어주는 방법 : 아이주도, 반복, 단계별 접근
책을 읽는동안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의 질이 중요
1)아이주도
아이가 직접 책을 고를 수 있게 전면책장 활용하기
관심이 사라지면 책읽기 중단
특정 페이지나 표지만 좋아하면 거기만 보기
2)반복
책장에 아이가 좋아하는 소수의 책을 잘 배치하기
3)3단계로 읽어주기(만1~3세 전략)
- 포인팅&라벨링
- 텍스트 읽어주기
- 대화하며 읽기
4. 영상
-시간과 규칙 정하기
-밥먹을때는 절대x,만약 보여줘야한다면 아이 식사 끝난후에 부모님먹을때 보여주기
-영상 속 말소리는 아기의 언어발달로 이어지지 않음
(단, 부모와 함께 상호작용보면 괜찮을수도)
-집에 tv 틀어놓지 않기
-저녁시간에 보여주지 않기(수면방해)
-아기의 짜증 등 부정적인 감정 해소용으로 사용하지 않기
- 어떤 영상?
-> 전개가 느리고, 화면전환이 적으며, 현실반영
*돌 전에는 그냥 안보여준다고 생각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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